본문 바로가기
창고 1/[소셜] 세상 모든 소셜앱

[소셜] 틱톡이란 무엇인가, 틱톡 사용하는 법 알아보기

by 부엉이의 정보 창고 2020. 12. 5.
728x90

틱톡 사용법

 

안녕하세요, 부엉이의 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소셜미디어 꿀팁 중에서도 틱톡이라는 플랫폼을 소개하고, 사용법까지 안내해드리려고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 현재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고, 특히나 10대 연령층에서는 틱톡을 하지 않으면 이상하게 생각할 정도로 보편화가 많이 되었다고 하네요. 그럼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할까요? 

 

1. 틱톡이란 무엇인가

우선 틱톡(tiktok)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15초~1분 내의 동영상을 공유하는 소셜미디어입니다. 영상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유튜브와 비슷하다고도 할 수 있지만, 공유하는 영상의 길이가 상당히 짧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 틱톡은 중국의 musical.ly라는 한 회사에서 출발했다가, Btye Dance라는 큰 기업에 합병된 후 TikTok으로 바뀌었다고 하네요. 흥미로운 점은 2020년 현재 월간 유저 사용자 수가 거의 1억명에 도달해 어마어마한 규모로 성장중이라는 것입니다. 

 

얼마간 틱톡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해본 결과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사용 유저 연령층이 그렇게 다양하지는 않고, 주로 10대 초중반 수준에서 연령층이 형성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략적인 앱의 느낌은 유튜브 + 인스타그램을 섞어둔 듯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로 유행하는 콘텐츠는 연령층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현재로서는 틱톡 손댄스, 틱톡 먹방, 틱톡 코미디 등이 있습니다(개인적으로는 손댄스보다는 먹방, 코미디 콘텐츠가 더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2. 틱톡 사용하는 법

제가 틱톡을 사용하면서 파악한 기본적인 기능들을 아래 항목들로 정리했습니다. 

 

2-1. 좋아요, 댓글 및 다른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기: 내가 본 틱톡 영상들에 대해서 좋아요, 댓글을 남길 수 있고(다른 소셜미디어들과 동일), 또 그 영상을 다른 소셜 미디어(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2-2. 듀엣: 다른 틱톡 크리에이터가 듀엣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2-3. 스티치: 다른 틱톡 크리에이터가 만든 틱톡 영상을 내가 편집해서 새로운 틱톡 영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2-4. 라이브 포토: 영상을 올린 틱톡커가 허락했을 경우 내가 본 틱톡 영상을 라이브 포토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서는 이 라이브 포토를 휴대폰 잠금화면으로 설정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2-5. Gif로 공유하기: 내가 본 틱톡 영상을 gif로 만들어 공유할 수 있습니다. 

 

2-6. 틱 코드 생성하기: 나의 틱톡 계정을 QR로 만들어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물론 더 많은 기능들이 있겠지만 기본적인 틱톡 기능은 위의 6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기능들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는 것이 틱톡 사용법인셈이죠!

 

설명드린 기능에서 이미 눈치챌 수 있듯이 틱톡은 다른 소셜미디어보다 사용자간의 상호 작용을 더 많이 강조하는 것 같습니다. 기능 자체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 전제로 되어있는 기능들이 많이 있으니까요. 

 

제대로 틱톡을 사용하려면 위의 기능들을 기본적으로 익히고 나서, 틱톡 내에서의 콘텐츠 트렌드를 잘 따라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사용 연령층이 전반적으로 어리고 그만큼 트렌드와 흥미가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이죠. 

 

오늘은 틱톡을 소개하고 그 사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 틱톡 영상들을 어떻게 하면 수익화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댓글, 그리고 구독설정을 부탁드려요! 콘텐츠 생산에 큰 힘이 됩니다 :) 

 

728x90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