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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핀터레스트를 알아보자 (사용법과 주의점)

by 부엉이의 정보 창고 2020.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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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 핀터레스트? 처음 들어보는 소셜 앱인데.. 제대로 된 앱 맞아?


Pinterest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부엉이의 정보창고입니다. 오늘 알아볼 소셜미디어 앱은 Pinterest(핀터레스트)인데요, 지난 포스팅에서 설명했던 틱톡과 마찬가지로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대중화가 되진 않았으나 미국에서는 굉장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 중에 하나입니다(핀터레스트 주가가 최근 엄청나게 상승했다는 소식이 들려서 확인해보니, 확실히 많이 오르긴 올랐더군요).  

 

1. 핀터레스트 뜻

핀터레스트 뜻을 한 마디로 설명하자면 Pin(핀)과 Interest(흥미)를 합친 말로서, 내가 관심을 가진 분야를 핀으로 만들어서 스크랩 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여기서 Pin(핀)이란 핀터레스트의 콘텐츠 포맷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튜브에는 영상을, 인스타그램에는 이미지를, 그리고 핀터레스트에는 핀을 업로드하는 형식이죠. 

 

"Pin = (핀터레스트에 업로드 된) 이미지 또는 동영상"

 

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핀들을 여러 개 모아놓고, 여러 개의 보드(board)에 사진을 저장시켜두는 것이 핀터레스트의 주된 사용법입니다.

 

일종의 디지털 스크랩북으로 생각하시면 되고, 그래서 비헨스(Behance), 셔텨스톡(Shutterstock)과 같이 디자이너들이 영감을 찾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중 하나이기도 하죠. 

 

"Board = (핀터레스트에 업로드 된) 이미지 또는 동영상의 폴더"

 

핀을 여러 개를 저장할 수 있듯이, 당연히 보드도 여러 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컴퓨터 바탕화면에서 폴더 1, 폴더 2, 폴더 3... 이런 식으로 만들 듯, 핀터레스트 보드도 내 흥미와 관심사에 따라 여러 가지를 만들어 놓고 핀도 그 보드들에 맞춰서 따로따로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2. 핀터레스트 사용법과 주의점

핀터레스트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점은 유저들을 잘 이해해야한다는 점입니다. 핀터레스트는 기본적으로 이미지 중심, 그 중에서도 세로형 이미지(vertical image)들이 자주 업로드되는 플랫폼입니다.

 

따라서 유튜브 썸네일과 같은 가로형 이미지를 업로드하게 되면 아무래도 핀터레스트에서는 시각적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핀을 만들 때는 이미지이든 동영상이든 세로형으로 만드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물론 다른 목적이 없고 나만 보는 스크랩북이라면 가로형이든 세로형이든 상관이 없겠지만, 핀터레스트를 나중에 마케팅 채널 또는 다른 방식으로 활용할 생각이 있다면 가로형 이미지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또한 핀터레스트는 어필리에이트, 즉 제휴마케팅에서 보통 제공되는 숏링크(원래의 url을 미관상/기능상의 목적으로 짧게 줄여서 활용하는 링크 형태를 의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핀터레스트 유저 가이드를 읽어보면 과도한 스팸을 막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모든 형태의 숏링크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숏링크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 제휴마케팅을 하지 못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최근 핀터레스트에서 유료 광고를 한 번 돌려보니 광고 승인 기준도 꽤 엄격한 편인 것 같습니다. 유료 광고를 위한 이미지를 만들고 그 광고를 돌렸을 때, 그 이미지들이 핀터레스트의 기준이 맞지 않다면 바로 반려시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스팸 규정도 꽤나 깐깐한 편인 것 같고요. 

 

오늘은 핀터레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가 홈 인테리어, 디자인, 또는 의류 등에 관심이 있다면 핀터레스트를 통해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모아두는 것도 괜찮은 아이디어인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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