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고 1/[마플샵] 셀러 정보 공유

[마플샵] 굿즈 제작 프로세스와 수익 구조

by 부엉이의 정보 창고 2020. 12. 9.
728x90


좋다 그래서 마플샵 입점은 했는데.. 어떻게 굿즈를 만든다는 거야? 


마플샵 셀러 굿즈 제작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부엉이의 정보창고입니다. 이번 마플샵 포스팅에서는 크리에이티브 셀러 입점 이후 굿즈를 제작하는 전반적인 프로세스에 대해서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마플샵의 수익 구조에 대해서도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1. 굿즈 제작 프로세스 

셀러 입점 심사를 성공적으로 통과한 후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셀러 스튜디오로 가서 상품을 등록하는 일입니다.

 

2020년 기준으로 마플샵 입점 후 한 달 이내에 판매 중인 상품이 없으면 자동으로 마플에서 샵을 폐쇄하게 되므로, 주력으로 판매할 상품을 아직 정하지 못했더라도 임시 상품 하나는 반드시 업로드해두어야 합니다. 

 

마플샵 로그인 -> 셀러 스튜디오로 가신 후 왼쪽 탭에서 상품 만들기 란을 클릭해주시면 4단계로 나누어 상품 등록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1) 상품 고르기 - 여러 카테고리가 제공되고 그 중에서 하나의 제품을 고르면 됩니다. (상품 카테고리를 분석하는 법을 알고 싶으시다면 이 게시글 [마플샵] 셀러 상품 카테고리 분석하고 상품 고르는 법을 참고해주세요)

 

2) 상품 디자인하기 - 내가 만들어둔 이미지 또는 마플샵에서 제공하는 폰트로 텍스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상품 정보 입력하기 - 판매 가격, 상품 공개/비공개 여부, 디자인 이름, 기간 한정 상품 여부, 판매 수량 제한 여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플샵 CS를 통해 물어보니, 많은 셀러들이 한정 기간 판매, 한정 수량 판매 등을 통해 소비자의 수요를 높이는 방법을 쓰신다고 하네요. 

 

4) 스토리 작성하기 - 마플샵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글을 내가 만든 상품과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유튜브에서 마플샵에서 만든 티셔츠를 입고 춤을 추는 동영상을 업로드했다면, 그 유튜브 동영상을 해당 티셔츠의 상품 정보란에 연동을 시킬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SNS 마케팅과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노린 듯한 샵 기능이네요!

 

이렇게 4개의 단계를 마치고 나면 마플샵에 상품을 등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3단계에서 설정하는 상품 공개/비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한다면 상품을 만들고 나서도 메인 샵 화면에서는 보이지 않으니 꼭 디자인이 완료된 상품은 공개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2. 마플샵 수익 구조

이전 포스팅에서도 간략하게 설명한 적이 있지만 기본적인 마플샵의 수익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플샵이 설정한 상품 최소 가격(A) + 셀러가 설정한 개인 디자인 가격(B) = 소비자가 구매하게 되는 최종 가격(C)

 

여기서 (A)는 마플샵 셀러가 컨트롤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카테고리별로 마플샵이 설정해둔 최소 가격을 무조건 반영하게 되어 있습니다. 셀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부분은 셀러 본인이 업로드한 디자인에 대한 가격입니다. 부분 (A)와 부분 (B)를 합친 가격이 소비자가 최종적으로 구매하게 되는 가격입니다. 마지막으로 주문 제작서를 통해 주문을 하게 되면 택배비 2,500원이 별도로 붙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마플샵은 공동 제작/공동 주문을 통해 상품 제작이 진행되므로 판매 수량이 커질 수록 셀러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게 됩니다. 아래는 마플샵이 제공하는 오피셜 추가 판매수익 가이드라인입니다. 

판매 수량 증가에 따른 마플샵 수익 구조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판매 수량이 10개, 20개, 50개, 100개마다 추가로 발생하는 판매수익이 있으므로 소량 굿즈 제작 판매보다는 대량 구매가 셀러에게 유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플샵 수익 구조에서 마지막으로 알아둬야 할 부분은 세금 부분입니다. 마플샵 굿즈 제작 판매는 저작물을 판매하는 행위이므로 원천징수 과세 대상으로 분류되게 됩니다. 따라서 마플샵이 셀러의 판매 수익의 3.3%(원천징수세 3% + 주민세 0.3%)를 원천징수하여 미리 납부하고, 그 납부금을 제한 금액이 최종적으로 셀러 통장으로 입금되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크리에이티브 셀러로서 기억해둬야할 포인트는 총 3가지입니다. 1) 내가 설정한 디자인 가격 2) 판매 수량 증가에 따른 인센티브 3) 원천징수세  3.3%.

 

수익 구조를 완벽 분석하셔서 이 글을 보는 모든 셀러분들이 큰 수익을 가지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댓글, 그리고 구독설정을 부탁드려요! 콘텐츠 생산에 큰 힘이 됩니다 :) 

 

728x90

댓글


loading